도서관서비스헌장
전라남도교육청함평도서관 직원 모두는 적극적인 봉사정신으로 지역주민을 위한 최고의 도서정보 서비스을 제공하고 평생교육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서 신뢰받는 도서관인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우리 공공도서관을 방문하는 분들을 위하여
- 우리는 밝은 미소와 친절한 태도와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항상 애정을 갖고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.
-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여 이용자 중심의 평생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.
- 우리는 이용자를 공정하고 정중하게 대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.
- 우리는 이용자가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우리는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처리로 불편이 초래된 경우 이를 신속히 개선하고 시정하겠습니다.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『서비스 이행 표준』을 마련하여 이를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행정서비스 이행표준
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
- 가. 직접 방문하실 경우
- 이용자가 방문하시면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5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- 자료실 근무자는 자료실 개실 이전에 자료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위 환경을 깨끗하게 정리하겠습니다.
- 전문지식을 활용한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정확하고 신속하게 응대하겠습니다.
- 다른 업무중이라도 이용자를 우선하여 처리하고 상담시에는 담당 직원과 상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.
- 장애인 및 노약자 이용자에 대해서는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우선적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.
- 나. 방문하지 않고 전화로 이용하실 경우
-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정확한 발음과 밝은 목소리로 대화 하겠습니다.
- 전화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, 전화를 받은 직원은 "감사 합니다. 전라남도교육청함평도서관 OOO입니다"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- 전화로 이용자가 원하시는 서비스 처리를 신속·정확하게 처리 하겠습니다.
- 전화 민원사항에 대하여 잘 모를 경우 해당직원에게 바로 연결하겠습니다.
-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민원인의 소속·이름·용건·전화를 받은 날짜의 시간·회신의 필요성 여부·상대방의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뒤 자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한 경우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- 통화가 끝났을 때는 [감사합니다], [안녕히 계십시오], [좋은하루 되십시오] 등 끝인사를 하고 이용자가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- 다. 우편, PC, FAX등의 서비스 요청하는 경우
- 우편·PC·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- 부서에서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절차 등을 안내하여 이용자가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2. 업무내용에 대한 이행기준
- 가. 이용자 중심 자료 이용 서비스
- 자료 검색 단말기 등 상태를 1일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.
- 도서 대출시에는 3분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으며, 「○○○님, ○외 ○권을 대출하셨습니다. 대출기간은 ○일까지 입니다.」라고 하며 두손으로 공손히 건네드리겠습니다.
- 효율적인 자료관리 및 서비스체계 구축으로 이용자 편의 및 정보 서비스를 향상 시키겠습니다.
- 신청한 자료가 없는 경우 그 사유와 추후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.
- 이용자가 희망하는 도서는 수시로 구입하여 자료실에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- 이미 대출된 도서를 회원이 대출·신청할 경우 예약 대출제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.
- 나. 독서관련 행사 및 평생교육 정착
- 독서교실 및 독서회를 운영함으로서 지역민들의 독서생활 교육에 기여하겠습니다.
- 지역사회의 평생교육센터로서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겠으며, 이용자 요구를 반영하여 건강,자녀교육 및 교양강좌 등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편성, 운영하여 이용자들의 자기개발과 성취감을 느끼도록 도모하겠습니다.
- 다. 지역민 책읽기 운동 사업 전개
- 요청하는 기관에 대하여 독서활동을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.
- 라. 쾌적한 독서환경분위기 조성
- 타인의 자료이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이용자의 휴대폰 사용 및 고성잡담 등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주의, 환기시켜 이용자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.
- 쾌적한 독서환경 및 실내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휴관일 안내판, 자료실 이용안내, 각실 주지사항 등을 제작, 부착함으로써 도서관 환경 미화에 애정을 갖고 조성하겠습니다.
- 도서관 내외를 수시로 청소하여 쾌적한 도서관 환경을 유지하겠습니다.
3. 잘 알 권리의 충족과 비밀 보장
- 모든 민원서류에 담당자서명, 전화번호를 명기하겠습니다.
- 고객께서 제출하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.
-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.
4.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
- 가. 처리원칙
-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은 즉시 사실 확인 조사를 하겠습니다.
- 신고사항은 접수된 날로부터 5일 이내로 시정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- 불친절하거나 이용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우선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해당공무원을 철저히 제교육하여 관련 직원으로 하여금 직접 사과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와 공무원으 행정 착오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하여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10,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.
- 나. 신고방법
- 서비스제공과 관련하여 불편, 불친절, 부당·불만족을 느낀 사항은 직접 담당부서 방문, 전화, 건의함, PC 방명록 이용 등 편리한 방법을 통하여 신고 할 수 있습니다.
- 신고내용에 대한 시정조치 결과는 소정 기일 내에 반드시 알려드리겠습니다.
- 다. 시정
- 이용자께서 검색하신 정보에 명백한 오류가 있을 경우
-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5일 이내에 시정/처리
- 특별한 사유로 인해 시정/처리가 어려울 경우에는 상기 기간 내에 그 사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5. 이용자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-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- 평가결과를 우리 도서관의 이용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무 개선 자료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.
- 또한, 정기적으로 수렴한 이용자의 의견은 「이용자 서비스 헌장」의 지속적인 개발·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.
6. 고객의 의견 수렴
- 우리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는 가급적 사전에 의견수렴을 거쳐 시행하겠습니다.
- 민원인에게는 희망 사항이나 불만사항이 있는 경우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.
7. 이용자에게 협조 사항
- 이용자가 주시는 의견은 도서관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이용자가 보실 때 친절하고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모든 이용자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해 주시기 바랍니다.
평일 | 주말 | 비고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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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합자료실(1층) | 하절기 | 09:00~18:00 | 09:00~17:00 | 3.1~10.31 |
동절기 | 09:00~18:00 | 09:00~17:00 | 11.1~2.28 | |
어린이자료실(3층), 디지털자료실(2층) |
하절기 | 09:00~18:00 | 09:00~17:00 | |
동절기 | 09:00~18:00 | 09:00~17:00 | ||
열 람 실(2층) | 하절기 | 07:30~22:00 | 07:30~22:00 | |
동절기 | 08:30~22:00 | 08:30~22:0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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